2025 수학과학경시대회 성료

By 변성주 기자
sbyun@kjhou.com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가 주최하고 남텍사스지부(회장 최재웅, 경시위원장 김정환)가 주관한 2025년 수학과학경시대회가 4월 5일(토) 갈보리 한인침례교회에서 개최됐다. 남텍사스지부는 지난 해 전국 수학1등을 배출했다. 올해는 4학년부터 11학년까지 50명이 등록해 실력을 겨루었는데, 원활한 대회 운영을 위해 25명의 KSEA-ST 스태프와 자원봉사자들이 곳곳에서 대회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참가 학생들은 대회 측에서 제공한 초록색 티셔츠를 입고 시험장에 입실했다. 오후 1시부터 수학 시험이 진행되었고, 4-5학년 학생들은 50분간, 6-11학년 학생들은 70분간 주어진 시간에 난이도 높은 수학 문제를 풀었다. 오후 2시 30분부터는 남텍사스지부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과학경시대회가 이어졌다. 올해는 “Ping Pong Ball Pick Up Challenge”라는 주제로, 멀리서 탁구공을 집거나 들어 올릴 수 있는 장치를 직접 설계하고 조작하는 문제였다. 물리적 원리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기계 설계 능력을 평가했는데 “지역 학생들에게 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뜻 깊은 시간이 되었다”고 평가했다. 시상식에서 각 학년별 수학과 과학 1등 수상자에게 텍사스 주지사상, 2등 휴스턴 시장상, 3등 휴스턴총영사상이 각각 수여됐다.
학생들이 시험을 보는 동안 오후 1시 30분부터 4시 30분까지 다양한 주제의 학부모 세미나가 최재웅 회장의 사회로 진행됐다. 현명한 투자와 은퇴전략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시작으로 미국 대학 입시 솔루션(솔루션학원 복석원 원장), 휴스턴 한국교육원의 다양한 프로그램 소개(양은미 교육원장)가 이어졌다.
2025년 KSEA-ST 수학과학경시대회는 재외동포청, 한화, 주휴스턴총영사관, 휴스턴 한국교육원, 솔루션학원, 휴스턴 한인상공회, Ember STIC 그리고 코리안저널이 함께 후원했다.
